경주역사여행] 토함산 석굴암에서 천년 역사를 내려다 보자 - 경주여행

2013. 7. 3. 07:30국내 여행/경북 경주 여행

오늘은 경주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 중의 하나인 석굴암에 대해 돌아 보겠습니다

예전 고등학교 수학여행때 새벽부터 졸린 눈을 부비면서 토함산 정상까지 올라, 일출을 보던 생각이 나네요.

석굴암은 불국사와 같이 연계해서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불국사권의 문화 유산이죠.....

석굴암은 신라 경덕왕 10년(751년) 재상인 김대성이 창건하여,혜공왕 10년(774년)에 완공되었답니다

현생의 부모님을 위해서 불국사를, 전생의 부모님을 위해서 석굴암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석굴암은 1995년 우리나라 문화 유산중에 가장 먼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에 지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아침일찍 서둘러 올라간 석굴암 입구에서 본 경치입니다.

지금은 잘 보이지 않지만 산 너머가 동해입니다.

토함산 석굴암 입구 주차장까지는 차로 이동할수 있기 때문에 힘들이지 않고 오실수가 있답니다.

주차장에서 입구쪽으로 보이는 불국대종각입니다.

범종을 타종하면서 소원과 나라의 안녕을 기원한다고 하는데, 2000원인가를 받습니다

불우이웃돕기와 소년소녀가장 돕기에 사용된다고 하네요.

이제 토함산 석굴암으로 들어 갑니다

입구 매표소에서 표를 구입한뒤 들어 갑니다. 근데 경주 유적지중에 불국사와 석굴암이 유독 입장료가 비싸더군요 T_T

성인 4000원 / 청소년 3000원 / 어린이 2000원 + 주차료 2000원 ^^

가족단위면 2만원 가까이  ~~ ^^,   불국사도 들러야 하는데  멍2

들어가는 입구는 이런 예쁜 숲길입니다.

제가 간 날은 부처님오신날 다음날.... T_T

사람이 너무 많은 날이 었습니다.  이런 길은 조용한 아침녁에 혼자 걸어야 제맛인데요...

아직 연등이 그대로 걸려 있습니다. 저녁에 불이 들어온걸 봤으면 정말 예뻤을 텐데...

색깔이 정말 곱습니다.

석굴로 올라가는 앞마당에 있는 감로수로 목을 축이구요 (정말 시원합니다 ^^)

근데 이런데 동전을 던지는 건 도대체 왜 그러는 걸까요 흥4

석굴암을 올라가는 입구에 이와 같은 안내도가 있습니다.

좀 아쉬운건 정면에서만 볼수 있게 되어 있어, 자세히 볼 시간도, 볼수도 없어 너무 아쉬웠습니다.

당연히 사진도 금지 입니다

이게 무슨 줄일까요?  ^^

석굴암을 올라가기위해 이미 줄이 서 있습니다.  일부러 숙소도 근처에 잡고 8시도 안되서 나왔는데 .....

하지만, 그만한 문화재를 보려면 이정도는 감내해야죠

석굴암의 본존불을 모신 건물입니다.

일제때 일본으로 가져가기 위해 해체하려다 여의치 않아 복원공사를 하는중,

신라인의 자연과 과학의 이치를 이해하지 못한 일본인들이 습기를 막겠다고, 석굴암을 시멘트로 덮는바람에

오히려 지속적으로 습기가 차며 훼손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짓들은 서울의 4대 왕궁을 가보면 더할나위 없답니다...(살짝 맘을 가라앉히고)

입구에 들어가서 반대쪽 출구로 나오면 끝! 입니다.  너무 금방이라 아쉬워요.....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제가 사진으로 담지 못한 본존불은 아래처럼.....^^

@석굴암 본존불 (석굴암 홈페이지 : http://www.sukgulam.org/)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오셨던군요.

단체로 오셔서 설명을 듣고 계시는데, 원더풀을 연발 하시네요 ^^

이분들에게는 과연 어떤 느낌일까요?

내려오는 길에 기와불사를 공양하는 곳이 있습니다.

본인이 시주하고 싶은 만큼을 내고, 기와에 원하는 소원을 적어 절을 짓거나 보수할때 사용하게 되는거죠.

재미있는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분들도 기와불사를 하고 가신답니다

세계평화를 축원하는 중국분과 가정의 행복을 비는 일본분이 남기신 기와불사가 있구요,

아래는 영어로 씌어진 소원이 있는데, 너무 재밌습니다.

"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구요... 나중에 크면 꼭 M.I.T 에 들어가서 아이언맨 수트를 만들고 싶다"는 George 의 소망입니다 ^^

외국에도 명문대에 가길 바라는건 마찬가지 인가 보네요

아이언맨 수트가 상용화되면 개발자가 누구인지 꼭 알아봐야겠어요

석굴암 여행 팁

Tip]  석굴암과 불국사를 연계해서 보시되,  아침 일찍 서두르시고, 석굴암을 보시고 불국사를 들르세요

석굴암은 토함산 꼭대기에 주차장이 있답니다. 적은 규모는 아니지만, 사람들이 많이 몰려 만차가 되면,

뒤에 오신 분들은 꼼짝없이 산중턱부터 주차장이 빌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리셔야 합니다

불국사는 석굴암보다는 주차장이 아주 크죠 ^^.

아침 일찍 서두르시되, 꼭 석굴암을 먼저 보시고 내려 오시는게 차에서 시간을 버리지 않는 길입니다 ^^

이상 토함산 이었습니다

입장료/주차료

관람시간

2월~3월  07:00 ~ 17:30

3월~9월  06:30 ~ 18:00

10월       07:00 ~ 17:30

11월~1월  07:00 ~ 17:00

경주 여행 포스팅 리스트

경주 여행 팁 모음

신라 유물의 보고 - 경주 국립 박물관

불국 정토를 꿈꾸던 신라의 천년 고찰 - 불국사

토함산 석굴암에서 신라 천년을 내려다 보다 -  석굴암

첨성대와 계림 야경

천오백년전 하늘을 나는... 천마총 대릉원

피라미드보다 웅장한 서악리 고분군

삼국통일의 기틀을 이룬 태종무열왕릉

경주에 가면 뭘 맛보아야 할까요? 경주맛집

삼국통일을 이룬 명장 김유신장군묘(흥무왕릉)

신라 천년 고도 경주를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