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울 성곽의 역사를 볼수있는 한양 도성 박물관

2015. 2. 20. 20:16국내 여행/서울 가볼만 한 곳

반응형

 

 

 

서울] 서울성곽의 역사를 볼수있는 한양 도성 박물관

 

지금의 서울, 조선시대 수도인 한양이 성곽도시였다는 사실을 지금은 많이 알려져 있지 못하지요.

그럴수 밖에 없는게, 숭례문 흥인지문등의 4대문만 겨우 보존되어 있고, 유럽의 도시들처럼 고성과 성벽들의 흔적이 제대로 남아 있지 못한게 지금 서울의 모습이기때문인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성벽들은 일제 강점기에 길을 내고, 전차 선로를 깔고, 궁궐등을 훼손하고, 밀려드는 인구를 감당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훼손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서울의 성곽길을 복원하는 작업들이 이제는 어느정도 결실을 맺고, 보안 문제로 막혀있던 구간들도 공개가 되며 옛 한양 도성 성벽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중 흥인지문부터 시작되는 낙산구간에 있는 한양 도성 박물관을 소개하겠습니다

 

 

 

한양 도성 박물관은 옛 이화여대부속병원자리, 즉 이화동에서 흥인지문으로 넘어가는 길에 있는 동대문성곽공원 옆에 있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보시는 것처럼 지하철 1호선, 4호선 동대문역에서10분이내 걸어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283

 

 

한양 도성의 유래는 조선의 도읍인 한성부의 경계를 표시하고 외부 침입을 막기위한 것으로 18.627Km의 길이이고,  지형을 따라가며 축조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한양 도성의 70%가 옛 모습에 가깝게 정비가 되었구요, 총 6개 구간으로 나뉘어 있답니다.

박물관이 있는 바로 뒷편이 그중 제 2구간인 낙산 구간이랍니다.

박물관 입구는 정면에 입구가 있고, 위 사진 오른쪽 화살표를 따라가면 바로 건물 3층 상설 전시실로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1층은 기획전시실 (전시정보 서울역사박물관홈페이지 참고 www.museum.seoul.kr) 이구요, 2층은 도성 정보센터 및 학습실로 여러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고, 쉴 수 있는 공간과 사물함도 있습니다.

3층은 상설 전시실로 박물관 관람은 3층부터 시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3층 입구입니다. 박물관 운영 안내표지가 있네요. 자세한 사항은 이번 포스팅 마지막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 하시구요

 

 

 

이렇게 3층으로 들어가는 입구 계단이 나타나구요, 위 계단을 통해 전시실에 들어가시면 입구에서 전시 안내 자료들과 전시장 관람 방법을 친철하게 안내해 주십니다.

 

 

 

3층 처음 들어서면 만나는 곳이 바로 도성을 한바퀴 돌면서 영상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름하여, "금일今日순성巡城 하세" 입니다. 예전에는 도성 성벽을 따라 한양의 아름다움과 경관을 둘러보는 것을 순성 이라고 했다고 하며, 많은 사람들이 순성놀이를 했다고 합니다. 전체를 도는데 하루가 걸린다고 하네요.

저는 영상을 통해 낙산구간을 쭈욱 훑어 보았습니다. 낙산 공원과 멀리 서울대학교 병원도 보이구요.....  화면처럼 터치를 통해 빨리 볼 수도 있고, 재미있었습니다.  날 풀리면 낙산공원에 꼭 가봐야지 하는 생각도 하구요

 

 

 

한양 도성의 구조를 보여주는데, 현재 흥인지문이 위와 같은 구조로 복원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더군요...

 

 

예전 흥인지문의 사진을 복원한 장면입니다. 성벽 뒤로 보면 지금은 북적거리는 곳이 휑한 들판만 보이네요.....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에 가보시면,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보실수 있읍니다. 

 

 

 

예전 한양의 도성 성곽들을 볼 수있는 자료인데요, 지금의 지명과 옛 지명이 같은 곳도 있고, 생소한 지명으로 불리우던 곳도 있네요.

그리고, 전시실에는 일제강점기에 한양도성이 어떻게 훼손되고 지금 복원과 개방이 되어 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도 영상및 모형을 통해 전시되고 있습니다.

참, 이 모든게 나라를 수탈당한 민족의 아픔이네요....

 

 

한양 도성의 성문은 정도전이 성리학의 사상을 담아 이름을 지었다고 하는데, 이중 혜화문은 지금의 혜화동 로터리에서 삼선교 넘어가는 곳에 옮겨져 복원이 되었습니다.

 

 

 

흥인지문 장식기와로 쓰인 장식기와중 어처구니들에는 서유기의 주인공들이 이렇게 있습니다, 손오공을 손행자라 했구요, 저팔계와 사오정을 사화상이라고 칭했네요....

 

 

2층은 도서 정보센터/학습실과 간단한 휴게실과 물품 보관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도서정보센터에는 한양도성과 세계의 성곽유산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고,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단히 패스~~  하고, 1층 기획전시실로 내려오니 아래처럼 도성과 마을1 이란 주제로 한양 도성 마을 특별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 성곽 여행을 떠나시는 길에 잠깐 들러 한양 성곽의 역사와 유래를 이해하고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왕이면 근처의 동대문 역사 문화공원에 들러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구요....
한양 도성 박물관의 운영시간등은 아래를 참고하시구요 ^^

 

 

한양 도성 박물관 사이트 

 

 한양 도성 순성 사이버 체험 - 성곽구간을 모두 영상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