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내차가 리콜대상,무상수리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 한국소비자원, 자동차 리콜대상 확인, 자동차 결함 신고센터

2013. 9. 7. 00:03일상 및 리뷰/자동차 정보 및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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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차가 리콜대상인지 무상수리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

한국소비자원, 자동차 리콜대상 확인, 자동차 결함 신고센터


 

 

내차가 리콜 대상차량임에도 또는 무상 수리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무상 수리 기간이 지난다거나,

수리가 필요한 잠재적인 위험을 안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다닌다면,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요즘들어 끊임없이 나오는 신차의 리콜 얘기며, 주행중 시동꺼짐과 같은 치명적인 고장 얘기를 들으면,

과연 내차는 괜찮은가 하는 생각이 들지요,

 

오늘은 내차가 리콜대상인지를 확인 하는 방법과 정부에서 조정명령을 통해 무상수리토록 지정하 사항이

내차에 해당되는지를 알아볼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신차를 구매하신 분들 외에도 , 중고차를 구매하신 분들은 이전 소유주가 리콜 수리를 제대로 받았는지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지요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예전 소보원으로 불리던 한국 소비자원 입니다

 

                   < 한국 소비자원 홈페이지 > 그림 클릭!!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아래 화면에 자동차/기계류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각종 자동차 관련 문제사항에 대한 구제 방법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내 차에 해당되는 문제에 대한 구제 처리 요구 방법을 알아 볼 수 있답니다.

 

그외에 침수차량에 대한 피해보상방법이나, 이런 문제 차량을 미리 알아보는 방법들도 있으니

쭈욱 한번 사이트 구석구석 돌아볼만 하답니다

 

 

 

 

두번째는 자동차결함신고센터 입니다.

제목이 좀 개인단체같은 느낌이 듭니다만,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 들어가 보시면 리콜마당에 리콜관련 내용들이 모두 담겨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리콜 정보, 내차가 리콜대상인지를 확인하는 방법, 내차 정보를 입력해서 리콜대상이 되면

연락을 해주는 곳 등이 있답니다

 

아래와 같이, 우선 리콜 사례부터 검색해 보겠습니다

자동차회사와 자동차 브랜드를 임의로 넣고,,,,,검색을 해 보면,

2003년도에 리콜 사례가 하나 나오는 군요.

 

 

 

리콜 내용은 아래와 같고, 문제는 시정 기간이 정해져 있다는 겁니다.

당연히 기간내에 수리를 받으셔야 하는데, 통상은 기간을 넉넉히 주기 때문에

6개월에 한번 정도, 이 사이트를 찾아 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그외 현재 진행중인 리콜 내용들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보실때 내차의 생산기간이 리콜 대상 차량 생산 기간인지를 보셔야 합니다

 

 

 

 

 

리콜 알리미는 등록해 놓은 내 차에 리콜 사유가 발생하면 문자공지를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차량 생산자가 해야 할 일을 이런 기관에서 하는 셈이네요,,,,T_T

 

 

 

 

 

 

 

여기까지 보시고, 내차는 리콜대상이 아니구나 라고, 안심하고 나가시면 안됩니다.

리콜은 의무적으로 생산 기간에 해당되는 전 차종을 수리해 줘야 하는 의무가 제조사에 있는 반면,

무상수리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무상수리는 리콜처럼 전 차량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소비자가 차량에 문제 제기를 하고 수리를 요구할 경우

제조사가 무상으로 수리해주는, 보다 소극적인 리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 내가 이상을 감지하고 무상 수리 여부를 찾아 내서, 찾아 가야 무상수리를 해 준다는 거죠

안들려

 

 

 

 

 

 

제가 이런 내용을 알게 된건, 예전에 타던 차량의 소음 문제로 고민하던 중,

자동차 동호회 카페에서 이 내용을 알게 되어 무상수리를 받았던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직영 정비소에서조차 이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럴것 같아, 동호회에서 추천해준대로 위의 내용을 프린트해서 가지고 갔죠.

모른다고 하던 분들도 그제서야 여기 저기 연락해 보더니,

무상 수리를 해 주시더군요......

 

 

내차에 관한 문제를 미리 알아서 안내해 주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자동차 회사에서는 그런 사후 서비스까지는 기대하기 어렵다는게 문제죠.

 

적어도 6개월에 한번 정도, 우리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 차가

혹시라도 어떤 문제가 있는지 챙겨 보시는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안전 보다 더 중요한건 없으니까요.....

 

한국소비자원 사이트 : https://www.kca.go.kr/index_frame.jsp

자동차 결함 신고 센터 : http://www.car.go.kr/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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