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 20. 00:49ㆍ일상 및 리뷰/자동차 정보 및 DIY
현대 기아차 1.7 DCT (듀얼클러치) 고질문제,
DCT소음의 원인, 플라이휠 교체 후기(K5 투산 스포티지)
오랫만에 자동차 관련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이제 막 4년을 넘어가는 K5 디젤 (1.7 DCT) .. 평소 고속도로 연비 20Km 훌쩍 찍고, 시내 주행에도 우수한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K5 특유의 단단한 하체로 주행능력도 좋은데, 디젤 특유의 펀치력도 좋아서 가속성도 무척 우수했습니다
디젤이 갖는 연비상의 장점도 있지만 폭스바겐이나 다른 소형 유럽차에서 쓰는 듀얼클러치(DCT)를 적용한 덕분에, 오토미션보다 연비도 좋고 순간 응답력도 빠른 장점이 있어, 장거리 여행때 주로 많이 사용했는데요, 요 녀석이 4년, 채 5만km가 안 되는 주행이력을 뒤로 하고, 언제부턴가 엔진룸에서 소음이 무척 커졌습니다
K5 1.7 DCT 엔진 소음
K5 1.7 DCT 엔진 소음
소음의 특징을 설명드리기 쉽게 하기 위해 동영상으로 기록을 남겼습니다. 평소 디젤엔진음보다 훨씬 하이톤의 소음이 납니다.... 원인은 바로 DCT 에 있는 플라이 휠 ....
현대, 기아 DCT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현대, 기아 DCT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문제는 11월 4년차 정기 점검을 기아 오토큐에서 받았는데, 그때는 오토큐에서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였고, 4년넘어 자동차 종합검사장에서 다시 볼 필요가 있다고 해서, 인터넷 동호회를 쭉 뒤졌는데...
현대 기아 DCT 플라이휠
요 녀석이 자기 수명까지 가지 못한 채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도배가 되어 있네요. 물론 현대차에 1.7DCT를 사용하는 차량 (투산..) 이나 기아차 K5, 스포티지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문제 입니다. 결국 엔진을 볼 수 있는 기아 AS 센터에서 증상 확인하고 날짜 예약하고, 그나마 다행인건 무상보증기간이어서 무상 수리 마쳤습니다.
수리 시간은 아침 문열때 입고해서 당일 마무리 하는 조건으로,, 어영부영하면 이틀 잡아 먹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부품가... 이게 맞는지는??
문제는 자동변속기가 아닌 탓에 클러치 (예전 삼발이)도 8만~10만km가 수명이라고 하네요... 듀얼클러치 교체시 총 비용 120을 얘기하는데, 지금 DCT를 연 김에 미리 교체하면 반 가격에 가능하다고....
하지만, 무상 수리만 받는 걸로 마무리 했습니다.
수리 후 엔진음입니다. 하이톤의 엔진음이 잡혔습니다. 문제는 DCT가 앞으로도 내구성문제로 자칫하면 돈먹는 하마가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1,2단이나 후진시 꿀렁거리는 특성외에는 연비나 변속응답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었는데, 내구성은 문제가 될 수 있어보입니다. 동호회 댓글중 재밌는게 연비 개선해서 기름값 줄인돈, 현기가 가져간다는 얘기가 있더라구요...
일단 수리도 마치고 차도 이전 상태로 돌아왔지만, 은근 부담스럽네요...
여튼 처음 적용한 기술이 들어간 차량은 바로 사는게 아니긴 한 것 같습니다. 위 증상을 가진 차량이 있으시다면 보증수리기간 확인하시고 수리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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