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HID 헤드램프 전구 교체하는 방법 및 전구규격, HID 제논 헤드라이트 벌브교체 (그랜저 TG)

2019. 11. 15. 08:01일상 및 리뷰/자동차 정보 및 DIY

반응형

 


자동차 DIY] HID 헤드램프 전구 교체하는 방법  및 전구규격, 

HID 제논 헤드라이트 벌브교체 (그랜저 TG)


 

오랫만에 자동차 DIY 관련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자동차도 어떻게 보면 수명이 있는 소모재이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 수리하면서 타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HID 헤다라이트 전구교체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번 작업은 일반 헤드라이트에서 쓰는 벌브타입이 아니라, HID 전구를 교체하는 과정인데, 헤드라이트 구조와 작업편의성 때문에 일반 전구 교체대비 작업 공정이 손이 많이 갑니다.  HID전구가 아닌 일반 전구를 사용하는 차량의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하는 과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구요..


 

 

우선 이번에 교체하게 될 부품입니다. 현대모비스에서 판매하는 정품 HID 제논 전구가 개당 64000원정도 하는것 같더군요. 저는 인터넷에서 좀더 저가의 일반 전구를 구매했습니다.

 

 

 

규격 : D1S      HID Bulb  Kalvin : 6000K (최초 차량 4300K)
현대 모비스 정품 가격 : 64000원 / 개

 

HID 제논 벌브는 차량마다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꼭 자기 차량에 맞는 사양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제차의 경우는 D1S 타입의 전구를 사용하고 있구요, 또 하나 확인할 부분은 전구의 칼빈Kalvin값입니다. 사진을 많이 찍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칼빈값은 빛의 온도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칼빈값이 높으면 푸른 계열의 색을 띈다고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정품은 4300k의 칼빈값을 가지고 있는데, 구매한 전구는 6000k로, 기존 전구가 약간 노르스름한 빛을 띄는 것에 비교하면 약간 더 흰색쪽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전구의 구조는 이와 같구요, 위 사진의 윗부분에 전원이 연결됩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오랫만에 본넷을 열어보는 것 같네요....  기존 전구대비 캘빈값이 다르기 때문에 양쪽 전구를 모두 교체할 겁니다


 

 

우선 운전석부터 작업을 하겠습니다. 헤드라이트를 통째로 들어내기 위해, 위 사진의 나사들을 모두 탈거합니다. 나중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 전구교체 대비 구조가 달라서 저 뒷쪽의 공간만으로는 작업이 어렵습니다

 

 

이렇게 나사를 모두 풀고, 헤드라이트 위의 플라스틱 덮게도 분리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의 전원이 있는 곳 근처를 보시면

 

 

 

위 사진의 가운데 부분처럼 나사가 하나 더 있는데, 이것도 풀어야 합니다. 근데 공간이 나오지 않아 작업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공구가 마땅치 않아서요...


 

 

헤드라이트를 탈거하기 위해 전원 어댑터를 모두 빼야겠죠


 

 

렇게 어댑터를 탈거하고..

그 다음이 중요한데, 왠만해서는 헤드라이트가 빠지지 않습니다. 헤드라이트의 전원안정기부분이 아래 범퍼에 걸쳐 있거든요...  그래서 범퍼도 일부 분리를 하겠습니다


 


 

 

바퀴 휠 하우스안에 화살표 부위의 나사를 풀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처럼 범퍼를 바퀴부분에서 부터 힘써서 뜯어주세요


 

 

이렇게 드드득하고 분리됩니다. 구조 보시면 어떻게 힘써야 될 지 아시겠죠?

 

 

 

그리고 이제 헤드라이트를 빼 냅니다.


 

 

이렇게 헤드라이트를 통째로 분리했습니다


 

 

분리된 헤드라이트 모습입니다


 

 

뒷면에 화살표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이제 교체해야 할 전구의 모습이 보입니다

 

 

 

다시 전구고정 브라켓의 나사를 풀어주고, 전원 어댑터를 분리합니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정품 전구.... 오스람제품이군요


 

 

 

이제 기존 전구를 빼 내고


 

 

새 전구로 교체한 뒤...어댑터 연결하고


 

 

다시 브라켓을 고정합니다. 이때 나사가 빠져 헤드라이트 안으로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빼내기 힘듭니다


 

 

 

 

 

 

다시 원래처럼 조립을 마치고... 헤드라이트를 원 위치에 다시 끼워 넣구요


 

 

전원 연결하고.... 나머지 부분 조립전에 반드시 시동켜서 헤드라이트가 정상 동작 하는지를 먼저 확인 하세요


 

 

정상 동작 확인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들어갑니다

 

 

 

범퍼까지 다시 끼워넣고, 나사 조여 주면

 

 

 

운전석은 끝... 조수석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해 보죠

 

 

 

똑같이 나사 풀구요

 

 

 

이쪽은 안쪽나사 작업할 공간이 충분해서 훨씬 용이합니다

 

 

 

이렇게 쉽게...


 

 

버퍼 탈거 들어가죠


 

 

범퍼도 분리


 

 

헤드라이트를 조심해서 빼 내구요


 

 

전원도 다 뽑아놓고...


  

 

똑같이 전구 교체하시구요... 다시 조립을 끝내면...


 

 

.

 

조수석 라이트 정상 작동 확인하고...  간단히 엔진룸도 살살 닦아주면 끝...


 

 

 

 

이렇양쪽 헤드라이트 정상적으로 동작 하는 것 까지 확인했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이제 저녁에도 밝은 시야를 확보하고 운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