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팔경중 제9경이라는 단양 구경시장과 주차장안내- 단양마늘

2024. 7. 9. 00:10국내 여행/충북 단양

반응형

단양 팔경중 제9경이라는 단양 구경시장과 주차장안내- 단양마늘

뷰포트의 작은 창 밖 세상 / Viewport


단양의 유명한 볼거리 8가지라는 단양 팔경과 더불어 또 하나의 볼거리라서 단양 구경이라는 구경시장엘 다녀왔습니다.
어느 지역에 가나 시장이 있기 마련인데, 구경시장이라는 이름 자체가 무척 재미있는 이름이죠

남한강 고수대교

 

그냥 뭐 볼거리나 구경할만한게 많아서 구경시장인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단양팔경에서 아이디어를 따와, 단양 팔경 다음으로 가볼만한 단양 구경이라고 해서 구경시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단양 구경시장에는 이맘때면 단양의 특산품인 마늘이 한창 나올때 인데요, 한번 같이 돌아보시죠

 

 

단양 구경시장은 단양을 감싸고 돌아나가는 남한강을 끼고 있습니다.
바로 앞에 단양구경시장 무료주차장과 강가에 있는 하상무료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여기 하상무료주차장 인근 공터가 페러글라이딩의 착륙지점이어서, 하늘을 날고 사뿐히 내려 앉는 모습들을 자주 볼 수 있읍니다

 

 

강건너 산꼭대기에 있는 저 건물이 양방산전망대인데요
바로 그 앞이 페러글라이딩 활공장이어서, 저기서 페러글라이딩이 날아오릅니다.
저희는 여기 하상무료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구경시장으로 가 봅니다

 

 

단양구경시장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여러개 있는데요, 입구마다 지역의 유명 관광지 이름을 붙여 놓았어요
여기는 도담삼봉있는 근처에 있는 석문에서 이름을 가져왔나 봅니다

 

 

한여름 날씨가 계속되다 보니, 열기가 후끈 후끈하네요

 

 

역시 단양하면 마늘이죠
인근 지역이 석회암지층들이 많아서, 물빠짐이 좋아 마늘이 잘된다고 해요
석회암 지대여서 예전에는 시멘트공장들이 많았어요

단양마늘은 6월에 수확하는게 진짜 단양마늘이라고 하네요
제가 갔던 때가 6월마지막주여서 시장안에 튼실한 마늘들이 정말 많았어요

 

 

입구에는 방송에 나와서 더 유명해진 충청도순대집이 있는데
인근 몇개의 가게를 다 튼건지 꽤 규모가 크더라구요.
아쉽지만 미리 점심을 먹고 와서, 여기는 다음 기회에 꼭 한번 가보는 걸로..

 

 

그 유명하다는 단양 마늘입니다.
마늘의 크기에 따라 가격들이 다 다르게 붙어 있더라구요
마늘은 자세히는 잘 모르지만, 마늘이 들어간 음식을 좋아하는 제게는 생각같아서는 이참에 좀 사가고 싶은 생각이 들만큼 마늘들이 많고 좋았어요

 

 

마트에서 파는 마늘들과는 비교가 안될만큼 크고 굵은 마늘들도 정말 많구요

 

 

재래종이라는데 가격은 8만원부터 12만원을 넘는 것들도 있을만큼 여러가지였어요
대략 10만원정도면 일반수준인것 같습니다

그외에 시장하면 역시 먹거리죠.
마늘이 대표인 단양구경시장답게 마늘이 들어가는 먹거리들도 정말 많구요,
 

 

보기만 해도 배불러 보이는 부침개들도 있고

 

 

사람들이 줄서 있는 흑마늘 누룽지 닭강정 집도 여기 있었네요
가게 안을 보고 싶었는데, 사진을 찍을 수 없을만큼 사람들이 워낙 많아서 간판만 찍는 정도로...
결국 저녁에 숙소에 가서 치킨을 시켰는데, 여기서 미리 사갈걸 하는 후회를 했었답니다.

 

 

여기 단빵제빵소도 사람들이 어떻게 알고 왔는지 줄이 줄이 장난아니었습니다
여기서 만든 마늘빵이 제일 인기라고 해요.
단양에 예전에 왔을때하고는 먹거리들이 훨씬 종류도 많아지고 보다 창의적인 아이템들도 많았어요

 

반응형

 

 

아. 그리고 정말 맛있게 먹었던 단양마늘만두집도 아직도 그대로 남아 있네요
새우만두와 갈비마늘만두가 얇은 피에 쪄서 나오는데, 만두 안에 있는 새우와 갈비가 너무 맛있었어요
여기도 앞에서 서성거리다 그냥 돌아섰어요.
담부터는 점심 한끼 정도는 그냥 시장에서 주점부리로 해결하기로 했어요
(근데 단양에 은근 먹거리들이 많다는게 함정!!)

 

사거리에 있던 분식집 까치먹거리도 여전히 그대로 있고...

 

 

단양구경시장이 전통시장 K관광마켓10선에 선정되었다고 하니,
관광객들에게 더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속초만 해도 속초 중앙시장에 가면 외국인 관광객들도 꽤 많이 찾는걸 볼 수 있쟎아요...
지역의 특산물이나 이걸 이용한 기가막힌 아이템들을 많이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요즘은 시장이라고 꼭 나이 많은 어르신들만 가시는게 아니니까요
구경시장도 맛집들은 죄다 젋은 MZ세대 들이던데요 ㅎㅎ

 

●  단양 구경시장


▷ 주 소 : 북 단양군 단양읍 도전5길 31 도전리시장

▷ 전 화 : 043-422-1706
          
▷ 주 차 :  단양 구경시장 무료주차장 이용 (하기 지도참조)

▷ 장 날 :  매월 1일과 6일

 

 

 

 

 

주차장 약도는 아래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