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고성 속초 당일치기 여행지 및 일정 추천

2023. 8. 22. 00:14국내 여행/강원도여행

뷰포트의 작은 창 밖 세상 / Viewport

지난 광복절 휴일에 당일치기로 서울에서 동해 바다를 보러 속초와 고성을 다녀왔습니다.
서울에서 양양간 고속도로가 뚫린 이후로 속초와 양양, 고성까지 시간이 많이 단축되서, 아침 일찍 움직이면 하루 일정으로도 강원도 바다를 보러 다녀 올 수 있습니다.

하루 일정으로 알차게 바다 구경하고, 전망 좋은 카페에서 커피한잔 마시고, 지역 음식으로 맛난 식사까지 할 수 있었던 당일치기 속초 고성 여행일정과 방문지를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당일치기 속초 고성 여행 일정

속초
 학사평 순두부 마을 : 김정옥 할머니 본점(아침)

고성
 아야진 해수욕장
 아야트 카페 (아야진해수욕장 바다 전망)

속초

영금정
 봉포 머구리집 (점심)
 속초 관광시장 (중앙시장) : 튀김, 닭강정, 술빵

우선 간략히 일정을 정리했는데요, 서울에서 6시쯤 출발해서 속초까지 2시간반정도 걸렸어요.
속초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바다보러 고성 아야진으로 넘어갔고, 다시 속초로 돌아와서 점심 먹고 시장도 구경하고 돌아오니 저녁 8시 정도 되더군요.

● 학사평 순두부 마을 : 김정옥 할머니 본점

주소 : 강원도 속초시 노학동 원암학사평길 183
속초 IC를 막 지나면 한화리조트가 있는 왼편으로 학사평 순두부마을이 있습니다.
예전에 한화 리조트 놀러 왔을때도 자주 갔던 곳인데, 여기서 아침 식사를 했어요

아침인데도 인근 리조트에서 아침식사를 하러 나온 손님들이 워낙 많아, 인근의 순두부집들이 모두 아침부터 대기줄이 꽤 있더라구요. 휴일이라 더 그런거 같아요.
15분 정도 기다리다 겨우 순서가 되서, 초당 순두부와 얼큰 순두부, 그리고 황태구이 소자 하나를 시켰습니다.

순두부는 아침에도 부대끼지 않고 담백해서 좋은 거 같아요.
황태구이도 매콤한게 초당순두부와 잘 어울리는것 같구요, 아, 황태구이는 공기밥을 따로 시켜야 해요

● 고성 아야진 해수욕장

아야진해수욕장은 행정구역으로는 고성이지만, 속초와 경계 근처에 있어서 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아요.
속초해수욕장도 좋은데, 휴일에 아무래도 사람이 많을 것 같아 아야진해수욕장으로 왔어요.
바다 전망보며 커피 마실수 있는 카페도 여기가 좋구요

그런데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바다에 너울성 파도가 심해서 해수욕장중 일부 구역만 들어갈 수 있었고 그나마 바다에는 못 들어가고 발만 적시는 정도까지 허용됐어요

이번 겨울에 갔을때만 해도 이렇게 예뻤는데 말이죠.
그래도 정말 바다다운 바다를 본 거 같아요.  역시 바다에 놀러갈때는 좋지만 바다는 역시 바다예요

● 아야트커피

주소 :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아야진해변길 137
아야진 해수욕장을 통창으로 바로 볼 수 있는 전망좋은 카페가 바로 앞에 있어요. 지난 겨울에도 다녀왔던 아야트커피인데요

밖에서는 바람에 바닷물이 튀기도 하고 바람에 정신이 없었는데, 카페 안에서 창밖으로 보는 바다뷰는 한결 편하더라구요.
아침 일찍 나왔더니 커피가 정말 당겼는데, 커피 한잔 마시며 바다를 즐기는 호사를 좀 누려봤습니다

● 속초 영금정

주소 :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영금정로 43
아침 일찍 움직였더니 아직도 시간이 여유가 좀 있네요. 바로 점심 먹긴 그래서 차를 타고 속초 영금정으로 이동했습니다.

바다뷰는 또 여기만한게 없거든요

여기도 태풍의 영향으로 영금정은 갈 수 있었는데, 동명해교로 연결된 아래 영금정해맞이 정자는 갈 수 없었어요

영금정에는 정말 여러번 왔었지만, 이렇게 거칠고 멋진 바다는 처음 본 것 같습니다.
역시 자연 앞에서는 정말 정말 작아 지는 것 같아요

● 봉포 머구리집

주소 : 강원도 속초시 영랑해안길 223
2시쯤 되서 점심을 먹으러 봉포머구리집에 왔습니다. 여기도 워낙 유명한 곳이라 사람들이 정말 많은데요, 그나마 한창 점심 피크 시간을 좀 지나서인지 바로 자리가 났습니다

여기선 그전에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어, 물회하고 멍게비빔밥을 시켰습니다.
한동안 물회가 먹고 싶었는데, 인근에 잘하는 집이 없어 생각만 하고 있다 이 날 드디어 시원한 물회를 영접했어요
예전만 못하다는 얘기도 있지만, 기본은 하는 집이예요

●  속초 관광수산시장

주소 : 강원도 속초시 중앙로147번길 16
예전 속초중앙시장이 속초 관광 수산 시장으로 이름이 바뀐건 아시죠?

어디나 그렇지만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보는 재미도 있고 먹거리도 많습니다.

점심 먹은거 소화도 될 겸해서 시장 구경도 하고, 만석닭강정과 새우튀김, 그리고 술빵도 몇개 사왔습니다.
만석닭강정은 서울에도 출점한 곳이 많긴 하지만, 매번 속초 올때마다 사 가네요.

정 리

돌아오는 길은 휴일 저녁이어서 그런지 양평쯤 와서 차량 정체가 좀 있었어요.
아침 일찍 나간 덕분에 바다도 보고 맛난 음식도 먹고 하루 일정으로 만족할 만한 여행이었습니다.
당일 일정으로 속초 고성 여행가실 분들은 참고 하셔서 즐거운 여행 다녀 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