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요일제 와 자동차 요일제 변경 방법

2016. 12. 18. 22:58일상 및 리뷰/자동차 정보 및 DIY

반응형

오랫만에 자동차 관련 포스팅을 하네요...  최근 제 차에 관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차가 나이를 먹어 가면서 생기는 일들도 있었고, 여러 환경적인 문제로 알아봐야 할 것도 있었구요. 몇년전부터 승용차 요일제를 하고 있었는데, 올해는 여러 일들로 요일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자꾸 생겼습니다. 승용차 요일제와 지정된 요일을 변경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우선 승용차 요일제에 대해 먼저 알아보죠.... 승용차 요일제는 주중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본인이 선택한 날 하루에 대해서는 승용차 운행을 제한함으로써 교통량을 줄임으로써 교통 혼잡 및 이로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제도입니다.

 

 

 

 지자체마다 제도를 시행하고 있구요, 요일제에 참여하게 되면 자동차세 감면부터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포스팅을 올리게 된 이유처럼, 지정일에 차를 사용하게 되면, 차량 앞에 부착한 전자 테그를 통해 3회 이상 위반이 확인되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신 주말이나 공휴일인 날을 문제가 되지 않구요, 특정 사유때문에 지정일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일년에 3회까지 지정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 적용 시간은 아침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로 이외시간은 예외 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처럼 서울시내 19개 단속 지점에서 RFID 리더기로 위반 차량을 단속하는데, 단속된 경우는 휴대폰으로 적발결과가 통보 됩니다 ㅠ.ㅠ

 

 

승용차 요일제 참여 방법은 직접 주민센터를 찾아가시는 방법과 인터넷을 통해 참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가시면 바로 신청양식을 작성하고 발급된 전자태그를 받은뒤, 자동차에 부착한 인증샷을 찍어 직접 인터넷 사이트에 올리거나 주민센터 담당자분께 문자로 보내드리면, 처리 작업을 해 주십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저는 올해 두번째 요일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집 어른께서 병환으로 인해 정기적으로 병원을 다니셔야 하는데, 담당 교수님들이 바뀌면서 병원일 다니시는 요일들이 몇 번 바뀌게 되었는데, 하필이면 해당 요일에 걸리게 된 거죠. 어쩌다 한번이 아닌경우이니, 날짜를 변경해야 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해서 변경 요청을 하고, 위의 요일제 신청서를 작성(변경으로) 한 뒤, 바뀐 요일제 태그를 받아 왔습니다.

 

승용차요일제 태그 앞면

 

승용차요일제 태그 뒷면

 

 

이번엔 목요일로 바꿨는데, 이젠 좀 그만 바뀌었으면 좋겠네요...ㅠ.ㅠ  그런데 테그의 접착제 성분이 강해서인지 이전 태그가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아 애를 먹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친절하게 위와 같은 안내문을 주셨읍니다. 적힌대로 차량 유리에 부착된 전자태그 사진과 등록된 차량에 전자태그가 제대로 부착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위와 같이 사진 두장을 찍은뒤, 담당 직원분께 문자로 보내드렸습니다.

 

 

 

새로운 전자태그를 부착했습니다. 이전 태그가 깔끔하게 떼어지지 않았어요 ㅠ.ㅠ

 

 

 

그리고, 차량 번호판이 나온 사진까지... 이제 변경된 날 차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  승용차 요일제 변경하는 것, 그리 어렵지 않죠?  주민센터를 방문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인터넷으로 신청하셔도 되는데, 우편수령하시는 경우라면 시일이 좀 걸리겠죠?  즐겁고 안전한 드라이브 생활 즐기시길 바랍니다 ^^

* 승용차 요일제 관련 17년도 변경사항이 공지되었습니다. 가장 큰 건 세금 혜택이 없어진 거네요....  아쉽지만, 변경 내용 공유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