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하이패스 전원선정리(퓨즈박스 전원연결 방법)

일상 다반사/자동차 DIY 2017.01.10 07:00

자동차가 나이를 먹다 보니, 점점 손을 봐야 할 곳이 많아 집니다. 기계장치뿐 아니라, 그 당시에는 별로 불편하지 않았던 악세사리들도 지금 새로운 차들에 비하면 너무 지저분하고 불편한 곳이 많죠. 제 차도 마찬가지입니다. 년식이 되다보니 정품내장 네비게이션은 너무 성능이 떨어져서 외장 네비게이션을 달았고, 지금은 룸미러에 기본인 하이패스도 별도로 달았었는데, 모두 시거잭을 사용하다보니, 치렁 치렁한게 여간 정신사나운게 아닙니다. 오늘은 하이패스 전원선부터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아마 오래된 차들의 운전석은 제 차와 비슷하실 겁니다 ^^.  전선들이 시거잭까지 치렁 치렁하죠.

 

 

 

먼저 하이패스 단말기와 형식이 맞는 퓨즈박스 전원선을 하나 준비합니다. 보통 단말기 제조사에서 액세서리로 판매를 하는게 있습니다.  하이패스가 상시전원을 사용하는게 아니니, 상시전원용 퓨즈박스 전원선을 사실 필요는 없읍니다. 구매를 잘 못하면 단말기에 꽂는 젠더의 구경이 맞지 않는 수도 있구요, 내가 쓰는 하이패스가 몇 V 제품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어떤 제품들은 5V를 사용하는데, 시가잭에서 강압처리를 해주더라구요...  제거는 12V 사용제품이어서 바로 연결하면 되더군요

 

팁 1. 하이패스 사용 전압, 젠더 구경 확인후 구매

 

 

 

 

작업 준비물들입니다. 전원선을 운전석 유리창 밑으로 안보이게 밀어넣을 공구와 전원테스터, 전선들을 정리할 타이, 나사를 풀고 조이는데 사용할 드라이버나 스패너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검은색 전기테이프도 유용하니 준비하구요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네비게이션을 떼야겠네요

 

 

 

이렇게 하이패스만 남았습니다.

 

 

 

 

구입한 퓨즈박스연결용 전원선으로 교체를 하구요,

 

 

 

자동차 퓨즈함을 열어야 겠네요

 

 

 

손을 넣어서 당기면 열립니다

 

 

 

 

퓨즈박스 뚜껑에 각 퓨즈의 용도와 전류 용량이 적혀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내가 사용할 퓨즈가 상시전원인지 ACC전원인지를 확인하고, 적당한 퓨즈를 확인하는 겁니다. 상시전원은 말 그대로 늘 전원이 들어오는 미등이나 비상등 같은 것들이구요, ACC전원은 시가잭처럼 시동전 ACC상태나,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만 전원이 들어오는 곳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ACC 전원에 연결해야 겠지요

 

팁 : ACC전원에 연결합니다

 

 

 

 

빨간 색이 제가 블랙박스에 사용하는 상시전원이구요, 노란색들이 블랙박스와 이번에 작업할 ACC 전원입니다.
시가라이터는 블랙박스에서 쓰고 있어서, 오디오 전원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퓨즈는 그림대로 퓨즈박스에 위치해 있습니다

 

 

 

 

접지는 기본적으로 전류를 안정하게 받아낼수 있는 차체에 연결된 나사등을 사용합니다. 접지가 잘 못되면, 전압의 기준이 흔들리는 셈이 되므로, 장치에 정상 동작을 방해합니다. 위 그림은 이미 설치되있던 블랙박스 전원들입니다

 

 

 

 

이 상태에서 작업을 해도 좋지만, 편하게 작업하기 위해 아래 판을 뜯어내겠습니다. 화살표의 나사를 풀어주구요, 그림의 흰색 박스는 접지를 연결할 부위입니다. 가능한 차체 금속과 많이 연결된 곳을 찾아주세요

 

 

 

 

 

아래도 두 개의 나사를 풀어준뒤 당겨서 해체합니다.

 

 

 

그 전에 테스터로 퓨즈의 어느 포인트가 직접 전원이 연결된 곳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퓨즈는 배터리에서 Input 단자로 전원이 공급되어 필요한 곳으로 전달을 해야 하는데, 이때 기기의 문제나 합선등으로 과전류가 생기게 되면 퓨즈가 끊어져 Input과 Output이 끊어져 더 이상의 전원 공급을 막아야 합니다. 하지만, 퓨즈 다리중 Input에 해당하는 곳에 전선을 묶어놓으면, 퓨즈가 끊어져도 계속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Output 단자에 전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매우 중요)

 

 

 

퓨즈의 Input 단자 확인을 위해, 상시 전원 퓨즈에 테스터를 사용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퓨즈의 왼쪽 단자에서 전원이 공급되는군요. 테스터에 불이 들어옵니다

 

 

 

반대쪽에 테스터를 대어 보니.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쪽이 Output 출력 단자네요. 여기에 전원선을 연결해야 겠습니다

 

팁 : 퓨즈의 출력단자에 전선을 연결하세요

 

 

 

 

차종이나 메이커별로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미리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출력 단자쪽 다리에 전원선을 연결하고, GND선은 차체에 연결되어 있는 나사에 연결했습니다

 

 

 

 

이제 전선들을 보이지 않게 매립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창 밑에 틈으로 선을 밀어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퓨즈박스까지 선을 끌고 오면 깔끔하게 감춰져서 지저분한 곳이 없어지죠

 

 

 

선을 정리할때 팁이 하나 있습니다. 틈 사이로 전선을 넣다보면 틈에 꼭 끼지 않아서 자꾸 다시 빠져 나옵니다. 이때 전기테이프를 이용해서 전선의 몇 곳을 감아주면,  전선의 두께가 두꺼워져서 밀어넣은 선이 다시 빠지지 않습니다.

팁: 전선이 자꾸 빠지면 전기테이프를 활용하세요

 

 

 

전선이 틈사이로 꼭꼭 잘 숨었습니다 ^^

 

 

 

운전석 A필러를 뜯어내고 그 아래를 통해 퓨즈박스로 선을 끌어냅니다

 

 

 

 

뜯어낸 A필러는 다시 장착할때 화살표 부분이 아래 구멍에 맞춘뒤 꼭 끼워넣습니다. 전선은 저 화살표 바깥으로 내려오죠

 

 

 

퓨즈박스를 덮기전에 다시 위의 나사들을 정리해 줍니다

 

 

 

전원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시동키를 ACC ON 에 넣고 하이패스가 정상동작하는지, 먼저 확인 한 뒤에 마무리 작업을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뜯어서 재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거든요.케이블타이를 활용해서 퓨즈박스안에 전선들을 정리하고, 저 틈으로 전선이 들어오게 해야 뚜껑이 꼭 닫힙니다.

 

팁 : 마무리 작업전에 정상동작 확인, 전선은 위 그림처럼

 

 

 

 

이제 깔끔하게 선 정리까지 끝났구요,

 

 

 

ACC 전원으로 연결하니 하이패스가 깔끔하게 동작합니다. 동작 여부는 퓨즈박스나 선처리 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시구요
이제 한결 차 안이 깔끔해 진 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에는 네비게이션의 전원을 매립하는 작업을 해야 겠습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 격려응원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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