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시민청에 가보셨나요?

2015. 9. 1. 07:00국내 여행/서울 가볼만 한 곳

반응형

 

서울시청 시민청에 가보셨나요?

주소 : 서울 중구 세종대로 110

 

이제 여름도 거의 막바지에 다가 가는것 같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한낮과 기온차이가 나는걸 보니 말이죠

오늘은 서울시청에 있는 시민청을 돌아 보겠습니다.

다녀온지 좀 됐는데, 이런 저런 핑게로 좀 늦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에, 시민청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 홈페이지에 소개글을 가져왔습니다

 

 

 (시민청 홈페이지 발췌)

서울시청 지하 1·2층에 마련된 시민청은 시민이 스스로 만들고 누리는 시민생활마당으로, 토론·전시·공연·강좌·놀이 등 각종 시민활동이 각각의 특성을 반영하여 펼쳐질 수 있도록, 비움과 유연성을 강조하여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시민청이란 명칭의 ‘청’자를 관청 청(廳)자가 아닌 들을 청(聽)자로 정하여 선택한 것은 시민의 생각을 시가 경청하고 시민간의 생각과 의견을 서로 공유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청 마당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서울 시청 광장에는 이렇게 눈으로 나마 더위를 식혀줄 분수가 시원스레 물줄기를 쏟아냅니다

그러고 보니 올 여름은 정말 더웠던것 같네요

 

 

 

오랫만에 조용한 시청앞 광장을 보는 것 같습니다

사진 앞에 보이는 건물이 구 청사고, 뒤에 지은 유리 건물이 시청 신청사 입니다

 

 

예전 2002년 월드컵때 시청앞 광장의 거리 응원 열기에 여기 보이는 호텔들이 한창 밀려드는 손님으로

즐거운 비명을 질렀더랬죠 ^^

 

 

신청사 건물 입구에 지하로 이어지는 시민청 입구 계단이 있습니다

 

 

 

서울시청 시민청의 심볼이 귀 모양이군요....

아마도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잘 듣겠다는 뜻인가 보죠?

 

 

 

 

 

 

 시민청 입구로 들어서면 바로 전시관이 보이는데요,

이곳 신청사 자리가 예전 조선시대 병기제조를 담당하던 관청인 군기시가 있었던 곳이랍니다.

그래서, 신청사 공사중에 조선시대의 각종 유물과 무기류등이 출토 되었다고 하네요

 

 

 발굴현장 모습

 

 

출토된 유물중에 이게 뭔지 아시겠어요?  화살촉들이 뭉쳐 출토된 거라고 하네요

 

 

화포류 같은 것도 있군요

 

 

 

시민청 공간은 관공서의 분위기와는 자못 다르더군요

 

 

각종 전시회등도 열리고.

 

 

이런 쉼터도 제공 되고 있네요

 

 

 

ㅎㅎ  이런 시민 발언대도 있기는 한데,

제가 있는 동안은 아무도 올라가시는 분들이 없네요

 

 

마음에 담았던 말들을 적는 공간이에요

다른 이에게 전하는 말도 중요하지만,

제목처럼  늘 힘들고 지쳐있는 나를 위해 내가 주는 격려의 말 한마디도 좋은것 같아요....

 

 

 

 

요즘처럼 각박하고 경쟁이 치열하고 늘 힘들다는 말이 입에 붙어 다니는 세상에서

힐링 과 관련된 말들이 이제는 사치가 아니라 꼭 필요한 말인거 같아요

 

 

 

 

요기 이렇게 귀여운 타임캡슐도 있군요....

이곳에 담을 예쁜 추억들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그냥 이거 저거 할 거 없으면, 낙서라도 쓱 쓱.....

 

 

 

공정 무역 카페도 있네요.....

사실 공정 무역이란 말이 처음에는 너무 생소했었는데,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 잔에도, 너무나 많은 부의 집중과 보이지 않는 경제적 착취가 있다는게

좀 씁쓸하다는 생각이 들었읍니다...

 

 

 

시민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예전에 비하면 참 많이 문턱이 낮아졌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시청에 그냥 이렇게 다니다 들를수 있다는게 말이죠 ^^

 

 

 

시청 앞 광장도 그냥 좀 이렇게

늘 편안하고 한가롭기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외국의 주청사나 시청사에 보면, 그곳의 시민들을 위한 배려들이 참 부러웠는데

서울 시청도 계속 시민들을 위한 배려와 문턱 낮추기를 계속 했으면 좋겠읍니다

 

도서관 가는게 즐거워야 책 읽는 청소년들이 늘고,

관공서의 문턱이 낮아져야 더 좋은 시민들의 아이디어와 건의사항이 행정에 반영될수 있을테니까요.... ^^

 

 

 

728x90
반응형